경추관 협착증이란 경추부분에 발생한 척추관 협착증을 말합니다.
척추 가운데 속이 빈 곳으로 관 모양으로 생긴 척추관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이며, 척수 및 연결된 신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인대, 뼈, 관절등이 비대해지거나 자라나와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누르게 되어 목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팔과 다리 저림 등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퇴행성 척추 질환입니다.
선천성 척추관 협착증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
X-ray 검사를 통해 척추의 불안정성, 관절염, 척추 변형을 확인 할 수 있지만, X-ray검사 만으로는 신경이 얼마나 눌리는지 알 수 없으므로 증상이 심한 환자는 신경이 눌리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CT, MRI 촬영 등의 정밀 검사를 진행하여 정확히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뼈의 상태를 확인하기에는 CT가 낫고, MRI를 통해서는 신경의 압박 정도를 좀 더 정밀하게 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단순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정신 작용제, 항경련제, 근이완제, PGFI유도체 등의 약물치료를 진행하며, 경막외, 미부 차단술 및 측면 척추나 추간공 차단술 등의 주사요법 등으로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아울러 물리 치료, 초음파, 전기 치료, 견인요법 및 마사지 및 적절한 운동 요법을 병행함으로써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고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수술적 치료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 줌으로써 좁아친 척추관으로 인해 오랫동안 압박된 신경을 풀어주는 신경 감압술을 진행합니다. 신경이 넓은 부위에 걸쳐서 심하게 압박받아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 감압술을 진행할 경우, 뼈나 관절을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 척추가 불안정하게 됩니다. 불안정한 척추는 여러가지 다른 척추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정시켜 줄 수 있는 척추 유합술이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